이차전지 지속 하락요인과 나의 대응
저는 이차전지 etf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벌써 몇년쟤, 최근에도 계속 폭락을 하는데 너무 힘 드네요. 이제 이 주식은 살아날 가능성이 없는건가요? 지난 몇년간 계속하락하는 요인을 알아 보고 제 나름대로 대책을 세워 봅니다. 방송에서는 이제 반등할거라고 하는데 그런 얘기후 1년째 지속하락입니다. ㅜㅜㅜ 제 스스로 공부해 봅니다. |
✅ 1. 지난 몇 년간 이차전지 주식 지속 하락 요인
① 공급과잉: ‘생산은 늘었는데 팔 곳이 없다’
이게 가장 큰 문제점이죠.
-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CATL 등 글로벌 배터리 업체들이 2020~2023년 사이 공격적으로 증설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2025년 기준 전 세계 연간 배터리 생산 능력은 약 7.9TWh, 반면 예상 수요는 1.6TWh에 불과합니다.
- 과잉 공급량: 공급 능력과 수요 간의 차이는 약 6.3 TWh로, 이는 현재 예상 수요의 약 4배에 해당합니다. ㅜㅜㅜ
생산품이 넘쳐 납니다/
② 반면, 수요 둔화, 최고 소비시장인 미국 유럽시장은 빨리 늘지 않고 중국은 하이브리드로 전환
2024년 미국 전기차 판매량: 약 160만 대로, 전년 대비 10%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는 2023년의 40% 성장률에 비해 크게 둔화된 수치입니다.
시장 점유율: 전기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10%를 차지하며,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원인은 충전 인프라 부족 및 주행 거리 불안에 대한 우려
유럽: 보조금 축소와 성장 정체
- 2024년 유럽 전기차 판매량: 약 199만 대로, 전년 대비 1.3% 감소하였습니다. 오히려 역성장 ㅜㅜ
- 시장 점유율: 전기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1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체 성장은 늘었으나 정부의 보조금 축소로 인한 BEV 수요 감소
성장 지속에도 구조적 변화, 보조금도 끊기고 전기차 폭발을 겁내는 듯
- 2024년 중국 전기차 판매량: 약 1,120만 대로, 전년 대비 38.2% 증가하였습니다.
- 시장 점유율: 전기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유형별 판매량:
📊 지역별 전기차 판매량 비교 (2024년 기준)
지역 | 판매량 (만 대) | 전년 대비 성장률 |
미국 | 160 | +10% |
유럽 | 199 | -1.3% |
중국 | 1,120 | +38.2% |
전기차가 많이 팔려야 배터리도 많이 팔리는데, 그 연결 고리가 약해진 셈입니다. 이제 핵심 문제
③ 한국기업은 중국에게 밀린다. 경쟁력 부족
- CATL, BYD 등 중국 기업은 가격 경쟁력과 내수시장 장악력으로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 한국 기업들은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수익성과 시장 점유율에서 밀리는 양상입니다.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에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셀 가격 차이를 보면 CATL과 BYD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셀을 약 $50/kWh 이하의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의 니켈-코발트-망간(NCM) 811 배터리 셀은 약 $67.1/kWh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중국산 배터리 셀이 한국산보다 약 25% 저렴함을 의미합니다. 거기다 CATL과 BYD는 2024년에 배터리 가격을 최대 50% 인하하였습니다.
가격 경쟁력의 원인은
1️. 원가 절감
- 중국 기업들은 수직 통합된 공급망을 통해 원자재부터 완제품까지의 생산 과정을 자체적으로 관리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 BYD는 부품의 약 75%를 자체 생산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2. 정부 지원
- CATL은 2023년에 약 7억 9천만 달러의 국가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 이러한 정부 지원은 연구 개발 및 생산 능력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④ 과도한 밸류에이션(Valuation) 고평가의 부담
- 2021년까지 이차전지 관련주는 PER 70~100배까지 치솟는 주가가 거품 고평가를 받았습니다.
- 하지만 이후 실적이 기대를 못 따라가며 주가는 거품이 빠졌습니다.
- 그리고,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투자자 신뢰가 약화됐습니다.
⑤ 그외, 배터리 제조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됐고 미국 IRA 폐지 움직임 등 도 원인
🔮 2. 앞으로 이차전지 주식은 어떻게 될까? (2025년 이후 전망)
✅ 긍정적 요인
- 중장기적으로 전기차는 계속 성장할 분야입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 비중이 30~50%까지 올라간다는 전망은 여전합니다.
- 배터리 재활용, ESS(에너지저장장치) 등의 신시장 성장도 기대됩니다.
- 미국 내 생산 확대 시 수혜 가능성도 있습니다.
⚠️ 그러나, 부정적/불확실 요인
- 공급과잉 해소가 여전히 먼길 5년? 10년? 몇개 업체가 줄도산해야 해소될련지. 반대로 수요는 거북이 걸음
- 중국과의 가격경쟁 이기기 어려울 듯
기술 차별화가 없으면 commoditization(상품화)로 저가경쟁 심화.
나의 보유 ETF, 정말 후회 막급입니다. ㅜㅜㅜ
TIGER 2차전지TOP10 ETF(종목코드: 364980)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국내 상장 ETF로, 한국의 2차전지 산업을 대표하는 상위 10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상장일: 2020년 10월 6일
🏢 구성 종목 및 비중 (상위 10개)
종목명 | 비중 (%) | 주요 사업 분야 |
LG에너지솔루션 | 29.74 | 배터리 셀 제조 |
POSCO홀딩스 | 21.61 | 배터리 원자재(리튬 등) |
삼성SDI | 21.24 | 배터리 셀 제조 |
LG화학 | 7.35 | 양극재, 분리막 등 소재 |
에코프로비엠 | 5.12 | 양극재 |
SK이노베이션 | 4.69 | 배터리 셀(SK온) |
에코프로 | 4.55 | 양극재 |
포스코퓨처엠 | 2.98 | 양극재, 음극재 |
SKC | 1.27 | 동박, 음극재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 1.13 | 전구체 |
📉 최근 수익률 및 주가 흐름
- 2023년 7월 최고가: 26,927원
- 2024년 12월 최저가: 8,695원
- 2024년 연간 수익률: -42.56%
- 2025년 5월 21일 종가: 6,330원
- 최근 1년간 약 67% 하락하며 고점 대비 큰 폭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 저는 지금 물타서 -50%, ㅜㅜ 물은 왜 탔는지 ㅜㅜ
- 방송에서 몇개월전 이제 반등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길래
🔍 저의 결론
정리하자면 하락요인은 '시장이 엄청난 공급과잉(수요의 4배) + 중국업체에게 밀린다' 입니다.
- 전기차, ESS,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향후 10년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장기적 회복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그러나 공급과잉 해소에는 시간이 걸리고 중국과 경쟁하여 이기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 그래서, 단기적 급등을 기대하기보다는 긴 호흡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단기적 급등을 하려면 석유값이 10배 오르던지, 중국 전기차 공장이 모두 불타던지, 아니면 미국유럽에서 중국 밧데리 전면 수입금지하던지, 한국기업에서 기술혁신으로 한번 충전으로 1년 쓰는 제품 만들던지 등인데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의 전략은
1. 물타기는 절대 금지, 가급적 안 처다보기 호적에서 파 버려,
2. 다른 거 열심히 투자해서 수익보고 수익만큼 손절 치기
3. 나중에 반등할때 따라가도 안 늦음. 유명기업 몇개 쓰러지면 그때가 신호탄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그대 다시 살께요.
흐흑흑. ㅜㅜㅜ
참고로 유상증가가 많이 나올건데 제 판단으로는 참여 안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이차전지 산업 중에서도 소재주(LG화학, 에코프로비엠 등)는 변동성 크고 고평가 리스크 크고, 셀 업체(LG엔솔, 삼성SDI)는 실적 기반 비교적 안정적 이며 ESS, 전고체 배터리, 리사이클링 관련주는 그나마 나아보입니다. 그러나 저는 etf를 보유하고 있어 개별종목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앞으로 etf 안 할거예요. 이거말고 etf 실폐사례 몇가지 있는데 다음에 소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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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권 여행작가 /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 네이버 블로그 : 찐종여행기 / 티스토리 : 챕터투 Evergreen 유튜브 : 챕터투 Evergreen (김상무 중국이야기) |